당뇨병! 왜 발 관리가 중요한지 아십니까? 늦기 전에 발을 관리 하십시오.

김재현 0 5,201 2013.07.30 02:49
당뇨병으로 생기는 문제점은 주로 혈관이 막히면서 일어납니다. 
혈액순환장애 이외에 중요한 문제로 신경장애가 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 중에서 당뇨인들을 가장 괴롭히는 증세 중의 하나가 신경합병증입니다. 신경합병증의 초기에는 발과 다리의 통증으로 인해 수면과 일반 생활에 막대한 지장이 생깁니다. 신경합병증 장애가 진행되면서 발의 통증은 오히려 없어지면서 무감각한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통증이 없으니, 일단은 편안하게 느낄지 모르나 매우 위험한 상태입니다. 인간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의 통증을 느끼는 것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어 본능이면서 방어기전입니다. 통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긴 부분을 보호하고 더 이상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가장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합니다. 통증감이 없는 당뇨병성 신경병증 상태에서의 발의 움직임은 기계적인 움직임만 있을 뿐이지, 발의 손상이 오기 전에 생기는 통증이라는 경고 신호는 생기지 않습니다. 발에 물집이 생겨도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물집이 벗겨지고 더 깊은 곳으로 손상이 진행되어도 그냥 지나칩니다. 발에 상처가 생긴 것을 며칠이 지나서야 비로서 알아 차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에 상처가 생기면 치유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발관리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우선 혈당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절대 금연을 해야 합니다. 흡연은 혈관 협착을 더욱 조장합니다.
다음은 발을 철저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인체 스스로의 발 보호능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인위적인 수단을 동원해야 합니다.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과 양말은 기본입니다. 
발을 구석구석 관찰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발의 변화에 대해서 수시로 점검해야 합십시요. 당뇨병성 발관리는 세심한 배려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일단 발/발목 전문의를 찾셔서 혈액순환 과 신경합병증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십시요. 대 부분 당뇨를 가지고계신 분들은 때가 늦을때가지 기다립니다. 오늘 꼭 문의 하십시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