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Xerostomia)이란(1)?

장봉준치과 0 4,462 2015.07.14 15:15

구강건조증이란 말 그대로 입안에 침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 마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침이 1-1.5L 정도 분비가 되는데 이보다 적은 양이 분비 되면 입안이 마른것으로 느끼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빈혈, 당뇨, 신체적 노화, 영양소 결핍, 특히 쇼그랜 신드롬(Sjogren Syndrome)이라는 자가면역 질환에서 침의 분비가 줄어들 수 있으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이유 또는 특정 약물의 복용, 그리고 항암치료(약물치료, 방사선 치료)에 의해서도 침의 분비가 줄어 들어 구강건조증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입이 마르는 느낌, 음식을 삼키기가 힘든 증상, 목구멍의 건조함, 소화장애, 그리고 특히 충치의 다발적인 발생과 잇몸질환이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내 연조직이 항상 건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치과적으로는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충치가 가장 큰 문제인데, 특히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경계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침의 중요한 기능 중에는 치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거기, 즉 플라그를 계속 씻어내고 산(acid)를 중화시켜 충치의 발생을 예방하는 중요한 기능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의 결핍으로 인해 치아 목 부위에서 다발적인 충치가 발생하여 많은 치과적인 문제를 야기 합니다.

이런 이유로 노년층, 갱년기 이후 여성, 또는 Sjogren Syndrome의 경우에는 침샘 기능의 저하로 치아 목 부위에서 충치가 빈번히 발생하게 되며 치아 목 부위에 발생한 충치는 뿌리 부위로 확대되기 때문에 치아를 발치하게 되는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됩니다.

(치료와 식이요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 이어집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