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 관련된 Q & A (2)

장봉준치과 0 4,146 2014.10.28 02:06

5Q : 풍치란 무엇이며 생기는 것인가요?

A : 치태(플라그) 세균이 분비한 독소들은 잇몸에 염증(치은염) 유발합니다. 독소가 잇몸을 자극하여 잇몸을 붉게 만들고, 건드리면 통증을 느끼게 하고, 붓거나 자극에 쉽게 피가 나게 합니다. 염증이 진행되면 독소들은 치아 주의의 조직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치주낭이라는 일종의 치아 주의의 도랑을 더욱 깊게 만들게 되어 도랑 속에 많은 세균막이 생기게 합니다. 정도가 되면 독소들은 치아 주위의 치조골() 영구적으로 파괴시키게 되어 치주염(풍치) 야기됩니다. 결과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치아는 빠지게 됩니다. 세균 뿐만 아니라 유전적인 요소, 스트레스, 당뇨, 임신 등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잇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6Q : 칫솔질은 아침, 점심, 저녁 번만 하면 되나요?

6A : 칫솔질의 목적은 음식물을 먹은 치아에 붙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끼 식사는 물론이고 간식 과자류 섭취후에도 칫솔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이나 과일등 간단한 음식물 섭취후에는 칫솔질까지 필요는 없습니다.

 

7Q : 전동칫솔이 손으로 하는 칫솔질보다 닦이나요?

7A :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아래위로 솔로 쓸어내리듯 부드럽게 해주는 것입니다. 전동칫솔은 사람의 손 만큼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잇솔질을 능숙하게 하는 사람의 손을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잇솔질에 능숙하지 않은 성인, 장애인 또는 어린이들에게는 전동칫솔이 오히려 더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8Q : 얼마나 자주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가요?

8A : 어떠한 병이든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치도 예외는 아닙니다. 어린이의 경우 유치는 크기도 작고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3개월에 한번씩, 성인의 경우 6개월에 한번씩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