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아파서 틀니를 사용 할 수가 없어요! - 치조골성형술

장봉준치과 0 7,360 2014.03.18 06:28

얼마 전 잇몸이 너무나 아파서 틀니를 끼우지 못하겠다는 80세가 넘으신 할머님이 오셨었습니다.틀니를 끼우고 밥을 한번 먹으면 3일 동안은 아파서 끼우시지 못하겠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입 안을 보니 잇몸 뼈가 날카로운 부분을 틀니가 계속 눌러서 잇몸이 찢어지고 뼈가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얼마나 고통스러우셨을지 짐작이 갔습니다.  

이처럼 환자분들에게서 비싼 비용을 들여 틀니를 만들었는데, 아파서 음식을 먹지 못하겠다는 말씀을 종종 듣고는 합니다. 틀니를 끼웠을 때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잇몸 자체가 너무 얇거나 약한 경우, 틀니가 잇몸모양과 잘 맞지 않는 경우, 틀니 치아의 교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 그리고 날카로운 잇몸 뼈가 있을 경우 등입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틀니 사용을 불편하게 하는 날카로운 잇몸 뼈를 치료하기 위한 치조골성형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는 치조골이라는 얇은 뼈에 둘러 쌓여 있는데, 발치를 하게 되면 얇은 치조골 모서리 부분이 남게 됩니다. 보통은 치아를 뺀 후에는 자연적인 치유과정에 의해 치아를 뺀 자리는 뼈가 차게 되고 날카로운 치조골의 모서리 부분은 자연적으로 흡수되어 둥글게 되지만, 종종 여전히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이 칼날처럼 남게 되어 틀니로 그 부분을 누를 경우 상당한 통증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경우 잇몸을 열어 날카로운 잇몸뼈를 둥글게 다듬어 주는 치료를 치조골 성형술이라고 부르고, 일반적으로 발치 후 틀니를 계획 할 때는 치아를 뺄 때 치조골 성형술을 함께 시행하여 날카로운 뼈의 모서리가 남는 것을 예방합니다.

만약 항상 틀니를 끼울 때 아픈 부분을 손을 만졌을 때 날카로운 모서리처럼 느껴지신 다면 치조골 성형술로 잇몸뼈를 둥글게 다듬어 불편감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