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에 대하여

장봉준치과 0 4,318 2013.09.18 07:45

우리는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이갈이가 있는 사람들을 볼 수가 있는데, 이갈이는 주변사람들의 수면을 방해 할 뿐만 아니라 방치하였을 경우 치아와 턱관절에 아주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이갈이는 왜 생기는 것 일까? 현재 의학으로도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정서적인 긴장과 스트레스에 의한 근육의 과활성으로 생각되고 있다. 평상시에 아랫니와 윗니는 살짝 떠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턱관절 주위 근육의 긴장으로 수면 시 치아가 서로 닿게 되면 일종의 반사 작용으로 치아를 간다거나 꽉 물게 되는 현상이 생기게 된다. 이갈이시에 발생되는 힘은 일반적인 저작 압력의 3-4배에 해당하며,이런 현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턱관절 장애, 치아마모 및 파절, 근육통 및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

이갈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이갈이 방지장치에 의한 치료가 있다. 약물으로는 근육의 활성을 낮추고 숙면을 유도하는 것이고, 이갈이 방지장치는 치아를 닿지 않게 함으로써 턱 근육의 반사 작용을 차단하는 원리이다. 이갈이 방지장치는 수면시에만 착용하는 것인데, 이갈이가 있는 사람의 대부분에 효과가 있고 치아와 턱관절이 확실하게 보호된다는 장점이 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