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사이징 하세요

이덕구Realtor 0 963 2021.09.29 02:55

제목 : 다운사이징 하세요

2 전에 Proposition 19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요약하자면, 55세 이상의 시니어는 현재의 주거용도의 집을 팔고 새로 집을 살 때, 새로운 집의 거래 가격 기준이 아니라 기존의 낮은 재산세 기준가격을 가지고 가서 계속 적용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니어를 위한 세법입니다.

운사이징과 Proposition 19이 무슨 상관이냐고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의 미국 인구구성을 살펴보면 미국의 베이비부머들이 은퇴를 하는 동시에 그들의 자녀인 베이비부머의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택시장에서 구매력을 이끌고 있습니다. 즉 수요공급의 시장원리에서 수요가 공급을 웃도는 상황이 몇 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몇 년간은 계속되리라는 예측입니다. 최근의 급속한 주택가격 상승의 한가지 원인으로도 해석됩니다.

녀들이 독립한 시니어들은 현재 살고 있는 주택을 팔고 (1) 주택비용이 적게 들며 (2) 생활비도 적게 드는 (3) 그러나 의료시설과 사회보장 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으로의 이사를 계획하곤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이 재산세이었습니다. 예전에 말씀드렸던 Proposition 19 덕분에 재산세에 대한 걱정은 해소됩니다. 그리고 Capital gain tax 즉 양도세에 대한 문제는 부부의 50만불 세금 혜택 덕분에 양도세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서 감세를 받게 됩니다.

손님 중에는 실리콘밸리의 집을 팔고 새크라멘토로 이주하여 새로 집을 3채 사서 1채는 본인들이 거주하고 나머지 2채는 세를 주어 노후의 안정된 수입원을 확보하신 경우를 봅니다. 실리콘밸리 안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집을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파악하시고 과감하게 다른 지역으로의 이주를 결정하셔서 성공적으로 다운사이징한 사례입니다. 물론 Proposition 19과 부부50만불 감세 혜택을 모두 받아서 세금도 많이 절약하셨습니다.

운사이징을 계획하신다면 몇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생활의 편리성과 의료시설 등의 접근성 (2) 자녀 친지들이 방문하기 쉬운 위치 (3) 한인 커뮤니티의 유무 또는 활용성 (4) 캘리포니아 내에서 이주할 경우에만 적용되는 Proposition 19 혜택 (5) 추후 자녀들에게 유산 상속 계획 (6) 이주 지역의 부동산 시세 차이.

러분을 항상 응원하며 건강을 기원합니다.

신을 위한 부동산팀 K-Team 석병엽 / 이덕구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