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 한개의 가치는 얼마인가요?

이덕구Realtor 0 1,952 2019.12.10 06:35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제목 : 동전 한개의 가치는 얼마인가요?

전적인 경제이론에서는, 가치를 효용가치 또는 상품에 대한 교환가치의 형태로 설명합니다.  좀더 확대해서 현물 시장에서의 거래 가치, 미래의 가치에 대한 현재의 평가액을 대표하는 채권 또는 주식에 대한 가치 등이 주요 쟁점입니다.

젠가부터 파생상품, 옵션거래와 같은 보통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든 수학적 이론으로 무장한 가치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과 이를 응용한 옵션 거래와 같은 금융상품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런 슐즈가  피셔 블랙교수와 공동으로 지난1973년도에 만든 옵션가격의 결정 공식을 바탕으로, 머튼 교수가 이 작업에 동참해 오늘날과 같은 머튼-슐즈 이론을 완성합니다.

Mutton-Schultz 이론은 현대의 많은 경제현상을 설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으며, 그 업적을 인정받아 1995년에 노벨상을 수상하기에 이릅니다. 보통사람의 보통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 게임이 시작된 셈입니다.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화폐 또는 Cryptocurrency 가 금융시장을 강타하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Blockchain 이라는 생소한 수학이론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무장한 첨단의 새로운 대안이 등장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노벨상 수상자의 경제이론은 없고, 대신 사토시 나카모토로 대표되는 (실존 인물인지도 알 수 없는) 몇사람의 유능한 프로그래머와 해커집단 들이 주도합니다. 고성능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 그리고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화폐기능을 새롭게 정의하며 기존  화폐금융 질서에 대항하는 도전장을 던진 형국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 기술이 앞으로 금융거래뿐 아니라 정확성과 비밀유지가 요구되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기술분야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 자체보다는 그를 이용한 대표적인 제품인 비트코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투자(투기)하는 상황입니다.  

보이는 가치에 투자하는 부동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봅니다. (1) 부동산은 보이는 가치에 투자합니다. (Tangible Asset) (2)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비교적 예측 가능합니다. (3) 부동산의 가치는 비트코인만큼 급격하게 변하지 않으며,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4) 장기 투자하기에 적당합니다. (Long Term Investment) (5) 위험을 줄이기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Risk Mitigation) (6) 인플레이션에 강합니다. 

비트코인에 투기하시겠어요, 부동산에 투자하시겠어요?

는 여러분을 항상 응원할 뿐 아니라 무료 상담하니 언제든 연락주세요.

이덕구 리얼터

douglas4989@gmail.com

408-663-4989

칼럼 모음 블로그 방문하세요!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